본문 바로가기
선물 이야기

말레이시아 사람들의 복잡한 선물(gift) 문화(?)

by Namaste 2011. 1. 16.

말레이시아는 잘 아시는 것 처럼 말레이계 사람들 외에도 인도, 중국계 사람들이 아주 오랫 전부터 이주해 함께 살아가는 다민족 국가 중 하나 입니다.

 

하여 친분 또는 사업상 선물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조금 난처 할 수 있습니다만, 각 민족의 특성이나 종교를 조금 이해하면 그리 어렵지도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말레이시아(Malaysia) 사람들은 주로 친구와 같은 지인들로 한정해 선물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을 목적으로 말레이시아를 방문하는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상대방과 충분한 우호 또는 우정 관계를 먼저 구축한 다음 어느정도 친밀감이 형성 되었다 싶을 때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첫 만남에서 바로 선물을 주는 경우 뇌물로 이해할 가능성이 다른 나라보다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입니다.

 

 



선물이 뇌물?


특히 말레이시아는 독립적인 부패통제 기구인 반부패청(Anti-corruption Agency)을 통해 기업 및 정치인 간의 뇌물을 매우 엄격하게 다스리고 금지하는 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첫 만남에서 선물을 하게 되더라도 가급적 저렴한 전통, 민속 기념품 정도를 따로 준비해 선물 하면 받는 상대방도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현지에서 선물을 받은 경우에 감사의 답례로 선물을 해야 할 경우에는 본인이 받은 선물에 비해 너무 과도하게 비싼 물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전에서 선물을 확인하면 결례


아시아 문화권 사람들 대개가 그렇듯이 말레이시아 사람들도 선물을 받은 경우 가급적 선물 한 사람 앞에서 포장을 풀어 내용물을 확인하는 것은 실례로 여깁니다. 

 

왜냐면 말레이시아 및 인도네시아 문화권사람들은 선물의 내용물이 행여나 기대에 못 미치거나 또는 부적절한 선물인 경우에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 즉석에서 좀 난처하고 거북한 입장에 빠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면전에서 선물을 확인하는 것은 결례로 여깁니다.

선물을 받을 때는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 후 양손으로 공손히 받는 것이 좋으며, 현지 서두에서 밝힌것 처럼 관계가 형성되기 이전 말레이시아 현지를 출장할 일이 있는 경우라면 소정의 전통 기념품이나 국내에서 생산된 질 좋은 펜, 사무용품 정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이 경우 선물을 받더라도 호의로 받아들여 줍니다.

 

 

 



여성에게 선물시 꼭 밝힌다.


아울러 파티나 행사장 에서 선물을 하는 경우에도 가벼운 기념품 정도가 적당하며,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만약 본인이 남성으로 현지 말레이 여성에게 선물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약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여성에게 개인적 취향의 선물(향수나, 옷 등)은 서로 깊은 관계를 의미하거나 해석되어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향수나 스카트 등 매우 사적인 물건을 선물 할때는 이러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한국에 있는 내 아내가 당신에게 하는 선물이다."라고 명시적으로 밝힌다음 주는것이 좋으며, 이는 일종의 말레이시아의 비즈니스 매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장지는 흰색을 피한다.


선물 포장시 흰색(White)은 되도록 피하고 녹색이나 빨강색으로 하는 것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흰색은 죽음을 상징하며, 흑, 청, 황색 포장지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사람의 집에 초대를 받았을 경우에는 말레이 사람이 좋아할 만한 것으로 준비하도록 하고, 선물을 건낼때는 반드시 집을 나갈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선물로는 가족의 구성원에 따라 준비를 하고, 여성에게는 알코올이 들어가지 않은 향수(오데콜롱 추천), 아이에게는 장난감이 좋고, 남성에게는 질좋은 셔츠 등이 좋습니다. 

 

 



음식 선물은 금지품목을 확인한다.


물론 음식도 좋은 선물입니다만, 엄격한 계율로 잘 알려진 유대교나 이슬람교에서는 각각 "코샤(Kosher)", "하랄(Halal)"이라는 음식에 관한 엄격한 규율이 있어서 이 규율에 해당하는 음식만 먹도록 지켜지고 있습니다.

 

이슬람 국가를 여행해 보신 분들을 잘 아시겠지만, 돼지고기와 술은 이슬람의 대표적인 금기 음식으로 정해져 있으며 개와 고양이, 발효(삭힌) 고기도 식용이 엄격히 금지됩니다. 

이런 금지된 음식을 하람(Haram) 푸드라고 하는데, 반면 식용이 허용된 음식은 할랄(Halal) 푸드라고 해서 양고기·쇠고기·닭고기와 모든 채소·곡류, 해산물 등이 이에 해당하며, 할랄푸드 표준협회에서는 할랄푸드 표준을 개발, 인증을 하는 정도로 식품에 관해 매우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설령 식용이 허가된 고기라 하더라도 이슬람 율법에 따라 적법한 절차에 따라 도살된 것이라야 할랄 푸드로 인정을 받게됩니다. 

 

또 돼기고기와 알코올은 종교상 금지가 되어 있으므로, 돼지의 가죽으로 가공하거나 만든 제품이라든가, 알콜을 함유한 향수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서로 얽혀 있어 꽤나 복잡해 보이는 듯 하지만, 기본적인 문화적 관습만 잘 숙지 하시면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슬람교도에게 피해야 할 선물


- 알코올,
- 돼지고기,
- 속옷 등 개인적인 선물, 
- 개와 강아지 모양의 장난감 선물
- 누드화(아무리 예술적인 그림 또는 조각이라 하더라도...)


 

 

인도계 말레이시아인에게 선물시 주의사항


- 힌두교도는 소고기를 먹지 않으므로, 소 가죽을 이용해 만든 제품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돈을 줄때는 홀수로 주는 것이 좋으며, 인도계 말레이시아인들 사이에서 홀수는 재수 좋은 행운의 숫자로 인식하기에 과일, 꽃 등 낱개가 뭉쳐져 하나의 선물로 건네지는 경우에는 홀수로 준비를 하되, 다만 3의 배수는 또 재수가 없다 생각하기 때문에 피하는게 좋습니다.

- 꽃을 선물 할 때에는 하와이 사람들이 목에다 걸어주는 꽃으로 만든 목걸이를 레이(Lei)라고 하는데 이때 주로 사용되는 꽃이 프랜지페니 인데, 인도에서 이 프랜지페니는 장례식 화환에만 사용되므로 선물시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은 달달하다?




 

중국계 말레이시아인에게 선물시 주의사항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국 사람에게 선물할때 주의 사항을 참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중국인에게 선물 할때, 모르면 대 놓고 빨강색으로 가라?



-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중국인은 선물 받기 전에 꼭 3번 정도는 거절하는 것을 예의로 생각을 하고 있으며, 선물을 받은 경우라면 꼭 감사의 말을 언급해 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꽃을 선물 할 때는 짝수로 그 수를 맞춰 선물을 하도록 합니다. 홀수는 불운을 뜻하게 됩니다.

- 구정에는 빨간 봉투에 돈을 넣어서 세뱃돈을 어린이와 직원들에게 주는 것이 일종의 관례로 되어 있습니다.  "홍 바오-Hong bao"(紅包.빨간색 돈봉투)를 줄때는 신권으로 짝수로, 짝수의 금액을 주도록 합니다.
 
많은 경영자들이 직원 한 달치 급료에 해당하는 홍바오를 줍니다. 이 것은 정부에서 인정한 합법적인 선물로, 말레이시아에서 현지인을 고용하는 입장이라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지는 빨강, 분홍색 포장지가 무난한 선택입니다. 


                                           ⓒ 세계각국의 선물 [말레이시아편] -체험선물 와이즈익스피리언스

[ 이 주제와 연관된 다른 글을 보시려면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일본편] 격식을 따지는 일본사람은 어떤 선물을 좋아할까?
→ [중국편] 중국인에게 선물 할때, 모르면 대 놓고 빨강색으로 가라?
→ [인도편]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은 달달하다?

 

반응형

댓글


< /body> <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