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 이야기

필리핀 사람들이 좋아하는 선물은?

by Namaste 2011. 2. 11.

여타 나라에 비해 필리핀 사람들은 비교적 관대한 선물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이 말은 여타 아시아 나라에서 단어나 색상, 숫자에 결부된 문화적 의미를 크게 따지거나 한다면, 필리핀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에서의 관대함 입니다. 

특히 필리핀에서 흔히 꽃과 음식을 선물하는 것은 예로부터 이어져온 하나의 대중적인 선물 아이템인 셈입니다. 

물론 비즈니스 관계라고 해서 특별히 해야하는 선물의 종류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지 기업에 근무하시는 분의 말씀을 들어 보면 집에 초대를 받은 경우 선물로 과일이나 아이들이 있다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과자 꾸러미 셋트 정도만 사가져 가도 많이 기뻐한다고 합니다.

 

조금 과일은 망고와 사과 배 등이 들어가 있는 과일 선물 세트가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간다면 한국산 과일 혼합선물 세트를 가지고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즈니스라는 상황은 단순히 선물을 교환하는 것 만의 의미로서가 아니라 쌍방 서로의 관계를 보다 확고하게 다지기 위해 거쳐야 할 하나의 과정인 셈입니다. 

 

     


    유명 레스토랑에서 식사 대접을 선물하라(?)

    특히 필리핀 사람들은 업무와 관련해 계약이 성사되었을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품질 좋은 어떤 상품을 선물로 따로 준비해 주기도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너무 값 비싼 물건을 선물하는 것은 오히려 뇌물로 비춰질 수 있으므로 삼가하는게 좋으며, 현지 유명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대접하는 것도 좋은 선물이 됩니다. 

     

    물건을 선물 하는 경우에는 남성에게는 위스키, 여성에게는 향수 선물이 무난하며 일반적입니다. 

    필리핀은 다른 아시아 국가와는 달리 색상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은지라 어떤 색상의 포장지를 사용하더라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필리핀 여성에게 선물을 해야 한다면

     

    필리핀 여성은 대부분 친절하고 밝고 타고난 미인이 많습니다. 비지니스 관계에선 든 사적인 만남이든 간에 필리핀 여성에게 추천할 만한 선물은 비지니스라면 일반적인 룰을 따르면 될테지만 사적으로 친하고 싶은 경우에 한정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필리핀 여성들은 대개 선물을 받으면 그 자리에서 감사 또는 기쁜 감정을 곧 잘 드러내곤 합니다. 은근 이벤트나 서프라이즈 를 좋아하는지라, 상대의 취향을 살펴서 잘 공략하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필리판 사람들은 매우 솔직하기 때문에, 슬픔과 기쁨을 숨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필리핀 여성에게 선물을 하고자 한다면 선물 하고자 하는 상대의 취향이나 관심사를 차분히 생각한 다음 선물을 고르고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리핀에서는 생일이나 기념일 등 소중한 날에는 남성이 여성에게 꽃다발을 선물하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다소 로맨틱한 느낌이지만,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서 꽃 다발을 건네 받는 것을 좋아 하므로 가급적이면 고급 레스토랑을 예약해 식사중에 꽃다발이 도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적으로 친한 관계에 있는 필리핀 여성이라면 어느나라나 그러하듯 현금 선물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러나 오피셜한 비즈니스적 관계나 만남에서 현금은 곤란하지만 조금 신경을 써야 하는 상대라면 향수 선물이 좋습니다. 

     

    왜냐면 필리핀은 사철연중 무더운 나라인 탓에 필리판 남녀 모두 냄새에 민감한 편입니다. 그래서 고급 향수 선물을 좋아 합니다. 

     

    특히 여성은 향수를 선물 받는 것 만으로도 다소 특별한 기분을 느낄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브랜드 명품을 좋아하는 것은 어느나라 여성이나 마찬가지이므로 화장품이나 신발, 가방을 선물해 신뢰를 구축해 나가는 방법도 좋습니다. 

     

    두번째로 추천할 선물은 초콜릿입니다. 기본적으로 필리핀 사람들이 초콜릿을 좋아 하는 것도 있지만, 조금 고급스럽거나 귀여운 포장지에 초콜릿을 담아 선물을 하면 좋습니다.

     

    친밀감이 어느정도 형성된 상태에서 선물 받은 필리핀 여성들은 이 사람이 나를 진심으로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구나 하는 감정을 보다 강하게 어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연히 몇번 만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너무 고가의 제품을 선물한다거나 하는 경우는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지인의 집에 초대를 받았다면


    만약 필리핀 사람의 집에 초대를 받거나 했을 때는 꽃이나 초콜렛, 사탕 등을 가지고 가거나 또는 초대받은 사람의 집에 도착하기 이전에 미리 보내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술과 음식을 따로 가지고 가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은데, 이런 경우 초대한 측에서 대접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오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국 고유의 전통 음식등은 따로 준비를 하더라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또한 초대를 받은 이후에는 꼭 감사의 메모 또는 카드를 보내는 것이 좋으며, 이때 간단한 감사의 선물도 따로 준비해 함께 보내는 것이 아무래도 더 좋습니다.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업무관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간단한 선물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직장 동료에서부터 상사, 부하 직원은 물론 거래처에 이르기 까지 소소할 지언정 선물을 준비합니다. 

     

     

     

     

     

     

    필리핀 사람들은 선물을 싫어한다(?) 


    필리핀 사람들은 선물을 하거나 또는 받은 경우에 그 자리에서 바로 선물 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이 함께 선물하는 경우에는 자신이 준비한 것과 다른 사람이 준비해 온 선물이 그 자리에서 비교당해 체면을 구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물을 받은 사람은 오히려 "고맙습니다." 라고 말하면서 선물을 그냥 구석에다 아무렇게나 방치하듯 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화적 차이를 잘 못 이해해 외국의 이방인들은 오히려 내가 준 선물을 너무 무성의하게 다루는거 아닌가 하는 식의 오해를 갖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특히 공공장소 같은 곳에서 받은 선물을 확인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욕심 많은 사람으로 간주됩니다. 필리핀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실 필리핀 뿐만 아니라 아시아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선물을 받은 경우 준 사람 앞에서 선물 내용을 확인하지 않는 것이 하나의 선물 매너이자 문화인 것은 심정적으로 이해가 가리라 생각됩니다. 

    아울러 종교 세례와 같은 특정한 날에는 그 자리에있는 아이들에게 한 주먹 분량의 동전을 던져주며 축하를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결혼식에서도 작은 금액의 지폐(페소)를 신랑과 신부의 복장에 핀으로 붙여 주며 축하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필리핀에서 환영받는 선물 목록


    필리핀에서 환영받는 선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민속 기념품 또는 기념품등. 
    - 양질의 펜 또는 사무용품 
    - 유명 레스토랑에서 대접하는 식사 
    위스키(남성), 여성(향수) 정도가 무난 

    국가별로 선물문화에 대한 더 많은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


    < /body> <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