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by Namaste 2009. 8. 9.

ⓦ 사무실이 인사동에 위치한 탓에 낙원상가와 탑골공원 주변을 자주 지나게 된다.
지역적 특성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종로2가를 위시한 인사동 주변으로는 노인분들을 흔하게 마주 할 수 있다.  특히 탑골공원은 다른 곳에 비해 더더욱 그러하다. 

ⓦ 미국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카페가 있으니, 이른바 노인(시니어 & 실버)을 타켓으로 한 카페
"Mather's More Than a Cafe"가 인기라 한다.

비영리 조직으로 운영이 되는데다, 커피나 식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미 강좌라든지 유용하면서도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현재 시카고에만 3개의 매장을 갖고 있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매터스(Mather's)"카페는 노인들을 위한 일종의 멀티플렉스(?) 역활을 하는, 말하자면 이 곳은 노인들을 위한 레스토랑이자 문화센터이며 동시에 헬스클럽 역활을 한다.
 
커피는 언제든 무료로 제공이 되고, 요가, 태극권 같은 건강관련 클래스에서 부터 컴퓨터나 디지털 기기 또는 카메라의 사용법을 강의 클래스까지 매월 100여개 이상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비용 또한 매우 저렴하게 책정된다. 각 클라스는 세션당 1~2달러 정도면 부담없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수강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배움에 관심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클래스에 동시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 금전적 압박(?)이 없도록 했다.

영업 시간도 노인분들의 생활 패턴을 고려해 이른 AM7:30 부터~ PM 3:30 까지 만 오픈한다.

ⓦ 국내에는 아직 노인분을 위한 전용 커뮤니티 공간하나 제대로 없는 것으로 안다.
물론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노후를 즐기시는 분들이야 필요성을 느끼지 못 할지도 모르지만, 대개의 우리 주변의 어르신들 삶은 그리 넉넉하지 못하다. 가까운 미래는 고령화, 저출산이 보다 더 가속화 될 것이라는고 각종 지표나 통계는 경고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이 것은 결국 우리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가까운 일본을 비롯해 살만한 많은 나라들이 직면한 가까운 미래의 심각한 문제이기도 하다.

↓ Mather's More Than a Cafe 소개 동영상 보기 (English)


* Experience Review는 어떤 틀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형식으로 진행 됩니다.

- Mather's More Than a Cafe -

* URL :
http://www.matherlifeways.com/
* 예산 : 1$~
* 주소 : 7134 W. Higgins Avenue, Chicago, IL 60656
*연락처: Phone: (773) 774.4804
반응형

댓글


< /body> <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