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 이야기

중국인에게 선물 할때, 모르면 대 놓고 빨강색으로 가라?

by Namaste 2010. 12. 28.

예로부터 중화권 문화에 있어서 선물(膳物,Gift)은 인간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중국 사람들은 많은 경우 선물하는 것으로 상대방에 대한 존경을 나타내며, 우리가 익히 잘아는 소위 관시(관계)를 만드는 경로라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중국인색상, 말의 뜻, 발음 등에 채색된 문화적 미신을 따르는 습관이 있습니다.

 

익히 잘 아시는 것 처럼 숫자 8을 좋아 한다던가, 빨간색을 좋아하는 것들이 바로 그렇습니다. 이런 습관은 중국인들의 일상생활을 강하게 지배하는 하나의 문화적 정서이자 관념이기 때문에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일반적 관계에서 선물을 주거나 받는 경우에는 중국인들이 싫어하는, 해서는 않될 선물 정도만 유의를 하거나, 그것을 피해서 선물을 하면 되지만, 사업상 관계를 위해 선물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조금 더 많고, 경우에 따라 다소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과 개인간의 선물과 달리 사업상 선물은 뇌물, 불법으로 간주되기 쉽습니다만, 과거에 비해 인식에 많은 변화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무리 좋은 뜻으로 선물을 한다 하더라도 그 나라의 문화적 정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한 상태에서 주는 선물은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좋은 뜻이 와전되거나 빈번한 오해를 살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그 나라 사람들의 선물 문화나 풍습에 관한 최소한의 기초 지식을 쌓거나 알고 있는 것이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됩니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선물 용품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 글 하단의 좋아하는 선물피해야할  선물 리스트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소 3번은 거절하라! 

 

사업관계에 있는 상황 하에서 개인적인 선물을 하고 싶은 경우라 하더라도 우정을 위해 선물을 해야지 결코 사업을 위해 선물을 하는 것으로 내비춰지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특히 중국 사람들은 선물을 받기 전에 3번 정도 거절을 하는 것이 보통인데, 본인이 중국 사람으로 부터 선물을 받는 경우에도 이 비슷한 거절의 제스처는 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값비싼 선물은 피하라! 


다른 사람들이 함께 있는 면전에서 비싼 선물을 주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두에서 밝혔다시피 중국은 뇌물을 금지하는 엄격한 규칙이 있어서 상대를 어리둥절하게 하는 값 비싼 선물은 이런저런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선물을 주는 모습을 기념삼아 사진을 찍은 경우에는 절대로 그 사람이 소속한 회사의 메일 계정으로 사진을 보내는 거나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협상이 끝난 다음에 선물을 하라!


사업관계상 건네는 선물이 뇌물로 오해되거나 잘 못 해석되기 쉽다는 말을 반복해서 하는 이 유는 그 만큼 오해 받기가 쉽다는 말이 됩니다.

 

해서 가급적 모든 사업상 협상이 합의를 이룬뒤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에도 회사에서 일종의 감사의 의미로 보내는 것이라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중국 측 협상 팀의 리더에게 전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러 사람에게 선물을 해야 할 때는 비슷한 위치나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는 가급적 동일한 가치, 값어치를 지닌 선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람에 따라 선물이 비교될 정도로 편차가 심한 경우 선물 받은 사람이 그것을 알게 되었을 경우에는 도움 보다는 사사건건 훼방을 놓는 경우가 있으니 이 또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 놓고 빨강색으로 가라! 

 

아울러 선물을 미리 준비해서 출국을 하는 경우 가끔 현지 세관에서 물건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중국에 도착 한 후 포장을 해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을 할때는 반드시 색상에 주의를 해야 하며 익히 잘 아시는 바 처럼 중국인들은 빨간색을 행운의 색으로 받아 들입니다.

참고로 핑크, 골드, 실버 포장지도 좋습니다.

 

다만 노란색과 검은색의 포장은 사자(死者)에게 선물을하는 것으로 받아 들여지므로 반드시 피하도록 합니다. 한가지 더 유의할 점은 지방에 따라 색깔이 갖는 의미가 다 다르므로 이 또한 사전에 미리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중국인은 색깔에 대해 갖는 의미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런저런 배경 지식이 없다면 현지 호텔이나 상점에서 포장을 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도 안전한 한 방법이 됩니다.

다양한 색상 만큼이나 각각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대다수가 부정적인 의미를 갖기에 잘 모르는 외국인이라면 대 놓고 붉은 색상으로 가는 것이 무난한 방법입니다. 

이외에 어떤 물품이 선물로 좋을지 하는 문제는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면 다양한 경험기 등을 통해 윤곽을 잡으실 수 있으리라 판단되며, 대체로 호불호가 명확한 물품에 관해서는 아래에 추가로 기재를 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참고로, 선물을 받은 사람 면전에서 포장을 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중국인이 좋아하는 선물


→ 담배, 질 좋은 꼬냑이나 주류
→ 주방용품
→ 우표(중국의 우표 수집은 인기있는 취미로, 우표를 수집하는 사람이라면 좋습니다.)
→ 라이터(흡연자일 경우)
→ 토속 공예품
→ 숫자 8과 관계된 선물을 준비(중국에서 숫자 <8>은 가장 운 좋은 숫자로 간주됩니다. 특히 중국인들이 숫자 8을 좋아하는 이유는 8의 발음이 <ba> 인데 한자 <發>과 그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發>자에는 <發財>, 즉 돈을 벌다, 재산을 모은다는 뜻이 있습니다. 더불어 숫자 "6"은 문제의 해결, 만사형통의 의미를 지니므로 좋습니다.

→ 음식 선물은 좋아하지만, 식사와 파티가 함께 준비되어 있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탕과 과일 바구니는 다양한 행사 후 감사의 선물로 건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국인에게 피해야 할 선물

 1. 발음때문에 피해야 할 물건

[리(梨·li)와 떠날 리(離·li)의 음이 같기 때문으로 이별을 의미]
신발 [시에(鞋)는 邪[xié, 사악할 사와 음이 같기 때문] = 재화(災禍). 재앙, 변고를 의미]
우산 [우산은 san(伞)으로 흩어지다, 분산하다의 산(散)과 같은 발음으로 헤어짐을 의미]
탁상시계 [종(钟, zhong)의 발음이 송종(送终)의 죽음, 장례를 치르다는 발음과 같음


 2. 관습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물건


손수건 (손수건은 슬플 때 눈물을 닦는 것으로 생각 이별과 연관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특히
흰색 손수건은 죽음과 관련 있으므로 금하는것이 좋습니다.)

양말, 수건 등은 너무 일상적인 용품으로 선물로는 그다지 좋아 하지 않습니다.

녹색 모자와 녹색 (녹색모자는 특히 중국 남자들에게는 정조를 지키지 못 한 아내를 두고 있다는 뜻으로 극도로 싫어 합니다. 중국 원나라 당시 일부 관리가 홍등가에서 일하는 기녀들에게 자주색 옷을 입게하고, 그곳에서 일 하는 남자들에게는 죄다 녹색두건을 쓰게해 일반인과 구분을 지었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천한일, 아내가 정조를 지키지 못 한다는 의미로 전해져 내려와 그렇다고 합니다.) 

노란색(노란색은 재물운과 같은 좋은 의미도 있지만, 결혼 선물이나 사업상 상대편에게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단, 노란색과 비슷한 금색과 오렌지색은 오히려 선호하는 색상입니다.)

가위와 칼 같이 날이 선 물건은 우정, 인연을 끊는다는 의미가 있으므로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흑백, 파란색은 죽음을 연상 시키므로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숫자 <4>는 죽음을, <73>, <84> 73세(공자)와 84세(맹자)가 죽은 나이로, 성현도 이 나이에 죽었는데 일반 사람들은 더 넘기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 숫자를 싫어 한다고 합니다.



물품의 갯수에주의합니다!


유교문화권에 속한 한국과 일본은 일반적으로 홀수를 선호하지만, 본 고장일 중국은 도리어 짝수를 선호 합니다.

하나의 단일 물품을 선물 아이템으로 주는것은 물론 상관이 없습니다만, 과일이나 과자 등과 같이 하나가 아닌 열러개가 묶음이 되는 물품의 선물 할 경우에는 짝수로 그 수를 맞줘서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 축의금을 낼 때에도 짝수로 금액을 맞춰서 보내는것이 예의가 됩니다. 

다만 참고로 
홀수인 숫자 9 [九]는 오래다, 시간이 길다는 뜻의 구[久] 같은 발음으로 재수가 좋은 뜻으로 받아 들여저 선호되는 숫자 중 하나 입니다. 

                                           ⓒ 세계각국의 선물 [중국편] -체험선물 와이즈익스피리언스


[ 이 주제와 연관된 다른 글을 보시려면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일본편] 격식을 따지는 일본사람은 어떤 선물을 좋아할까?
→ [인도편]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은 달달하다?

 

반응형

댓글


< /body> <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