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 이야기

격식을 따지는 일본사람은 어떤 선물을 좋아할까?

by Namaste 2010. 12. 29.

많은 아시아 국가들이 예로부터 타인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소중한 문화적 가치로 인식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중국, 한국, 일본은 크고 작은 선물을 자주하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문화적 풍습으로 남아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옛부터 중원(
中元)과 설날에는 선물(Gift)을 교환해온 문화가 존재합니다. 특히 중원을 전후로 해서 일본 사람들은 선물을 보내고 고향을 찾거나 윗 사람을 찾아 인사를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성인의 날, 어머니 날, 오봉, 세쓰분 등 다양한 기념일이 있습니다만, 중원 이나 설 멸절이 갖는 무게감은 여타 명절과는 아무래도 다른지라 이때 평소 친분 또는 사업상 관계가 있는 거래처에 선물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사소해도 좋으니 미리 준비하라!


일본을 방문할 때는 사전에 기념품 같은 상품을 미리 준비해 가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사업차 방문하는 경우라면 일본 기업은 선물이나 기념품의 내용, 값어치 보다는 선물을 했다는 그 자체(행위)에 의미를 두는 측면이 강합니다. 따라서 꼭 잊지 말고 사소한 물건이라도 감각적으로 미리 준비해 가는게 좋습니다.

선물을 줄 경우에는 상담이나 면담이 끝난 후, 체류시는 마지막 날에 주는 것을 선호합니다. 다만, 아직 서로가 생소하고 부담스러운 관계라 판단될 경우에는 선물 주는 것은 되도록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밀하고 공손하게 전달하라!

개인적인 선물을 할 때는 다른 사람이 없는 장소에서 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체나 모임 등에서 선물을 줄때는 가급적 모여있는 상황에서 전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는 주고 안주고 하는 식의 뒷말이 생길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일본 사람들은 격식을 좀 많이 따지는 지라, 선물을 전달 할 때 양손을 통해 공손한 모드로 전달을 하는게 좋습니다.




지나친 겸양을 떨어라!


일본 문화에서 선물을 할 때에는, 예를 들어 소위 값비싼 선물을 한 경우에도 "사소한 것이지만(つまらないものですが)" 하는 식의 겸양의 말을 건네는 풍습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우리 관계에 비하면, 이 선물은 참으로 사소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하는 의미를 내포 합니다.

똑 같은 선물을 다른 직원들에게 선물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선물을 받았을 경우에는 선물 한 사람이나 타인들 앞에서 선물을 열어 내용물을 확인하지 말고 나중에 개인적으로 포장을 열어서 확인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선물을 받을때 최소 1~2회 정도는 정중하게 거절을 표하는 것이 일본 사람들의 일종의 비즈니스 매너입니다.





광택있는 포장지는 가급적 피하라!

 

선물을 포장 할 때는 선물을 구입한 상점 또는 호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안전하고 좋습니다.

 

가장 무난한 포장 방법으로는, 파스텔 톤 색상의 포장지가 좋으며, 광택있는 포장지와 리본은 비즈니스 선물에서는 가급적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일본인의 집에 초대를 받았을 때는 꽃을 준비하되, 홀수로 준비를 해야 하고, 케익이나 과자, 사탕 등을 선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선물을 받을 때는 정중히 감사의 표현을 하는 것을 잊지 말고 선물을 받은 경우라면 시일내로 답례의 선물을 하는 것도 관계유지에 중요합니다.


환영받는 선물


→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


수입산 스카치, 코냑, 버번 위스키, 브랜디, 와인 (명품 전용) 냉동 쇠고기 (스테이크) 고급 재료와 신선한 과일 전자 장난감 (아이가 있는 경우)

 

→ 셔츠 소매를 여며 끼우는 커프스 단추(cuffs button)

 

볼펜이나 샤프 세트



 

피해야 할 선물


백합, 연꽃, 동백, 국화, 또한 흰 꽃은 장례식을 연상 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을 선물 하는 경우, 일부에서는 화분이 질병을 유발한다는 미신도 존재합니다.

 

숫자 <4>와 <9>는 불운한 숫자로 간주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세계각국의 선물 [일본편] -체험선물 와이즈익스피리언스


[ 이 주제와 연관된 다른 글을 보시려면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중국편] 중국인에게 선물 할때, 모르면 대 놓고 빨강색으로 가라?
→ [인도편]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은 달달하다?
반응형

댓글


< /body> <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