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 이야기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은 달달하다?

by Namaste 2010. 12. 31.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은 뭘까요?

인도(India)하면 먼저 드는 생각이 아마도 지구상에서 가장 인상적인 나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듯 묘하게 한데 썩여 돌아가는 이 느낌은 인도의 광대함과 더불어 다양성을 온 몸으로 느끼게 해 줍니다.

간혹 인도를 방문한 겸험이 있는 분들과 만나서 인도 이야기를 하다보면 대체로 상상하기 싫은, 이해 자체가 불가능한 나라로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많이 개선되고 좋아진다 하지만 여전히 공무원 조직은 폐쇄적이며 이해하기 힘든 일처리 방식을 일삼고, 일반 사업거래 방식에도 우리와는 다른 현격한 시각차가 존재하는 등 여러가지 면에서 우리와 상당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어쨌거나 우리의 이러한 평가를 떠나서 세계는 인도의 경제적 잠재력을 여러모로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형편없어 보이는 나라, 인도가 세계 경제에 갖는 위치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 차(茶) 생산량은 세계 최대로, 전세계의 30% 이상의 생산량을 자랑
- 시멘트 생산량은 세계 제 2위의 위치를 차지
- 인도 제조 산업의 총계는 세계 4위를 기록합니다
- 인도는 미국, 일본에 이어 3번째로 슈퍼컴퓨터를 생산
- 세계 6개국 밖에 없다는 위성 발사 기술을 가진 나라
- 1년에 800개 이상의 영화(볼리우드)를 제작
-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가공 및 연마의 중심 국가
- 세계 제 2위의 야채와 과일 생산국

 

첫 만남에서 선물은 자제합니다.

 

인도에서 선물(Gift)은 관습적으로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주고 받게 됩니다. 물론 이는 친절이나 호의적 표현의 하나로 받아 들여집니다. 그러나 비즈니스에서, 특히 첫 만남이나 상담, 면담을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선물을 하지 않는 것이 무난합니다. 

인도 사람들은 너무 고가의 선물을 받게 되면 자신도 비슷한 가격의 선물을 보답해야 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적 관습처럼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비싼 선물은 받는 사람을 당혹스럽게 합니다. 특히 값비싼 선물의 경우는 매우 친한 친구나 친척, 결혼과 같은 경조사 상황 이외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도 전통과자 스윗(Sweet)을 준비합니다.

 

인도 현지 사람의 집에 식사 초대를 받은 경우에는 반드시 선물을 가지고 가는것이 좋으며, 초콜릿, 스윗, 꽃 등이 무난합니다. 그 집에 아이가 있다면 장난감, 책, 공책 등 아이들이 좋아 할 만한 선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축제 기간에 인도 사람을 초대할 경우라면 식사 후 입가심으로 스윗(Sweet)이라는 단맛의 전통과자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윗(또는 스위트)는 무척 다양한 종류를 손 쉽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 입맛에는 너무 달다 싶지만 인도인들은 무척 좋아 합니다. 마치 우리나라 명절 때 한과를 선물하는 것 처럶 인도에서는 다양한 축제 기간에 이 스윗을 선물합니다. 

 





돈을 송금하는 경우라면 숫자에 주의합니다.


만약 돈을 송금하거나 보내는 경우라면, 인도인들이 길하게 여기는 11, 51, 101, 501 숫자에 맞춰 보내는 것을 무척 좋아 합니다.

 

말하자면 11Rs, 51Rs, 101Rs, 501Rs(루피) 사소할지 모르지만 이런 식으로 맞춰 보내는 것이 환영 받습니다.





그 나라의 전통물품을 선물하는 것도 좋습니다.


인도 경제가 개방 이전에는 해외 제품을 구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많은 인도인들이 해외 제품(특히 가전 제품)을 좋아 했지만, 현재는 대부분 수입이 되고 있기 때문에 예전만큼 인기가 높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나라 고유의 전통선물을 환영을 받는데, 한국의 부채, 프랑스의 향수, 스위스의 나이프 류 등이 그렇습니다. 

 





포장지는 색상 선택에 주의하세요

포장지는 빨간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을 추천합니다. 검정색과 흰색은 불길한 징조의 색으로 좋아하지 않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여타 아시아 나라와 비슷하게 인도에서도 선물을 받으면 그 자리에서 선물을 확인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열어서 확인해 볼 것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그때는 선물 한 사람이 은근히 감사하다는 말을 기대하는 경우이니 적절히 대응하면 됩니다.






그 이외의 유의 사항....


꽃을 선물하려면: 선물로 꽃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각각의 꽃이 인도의 각 지방에서 다른 의미를 가지므로 보내기 전에 미리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확인을 해 두는 게 현명합니다. 고르기 까다롭다면 흔한 장미 꽃다발 또한 일반적으로 문제없이 받아 들여집니다.  

술을 선물하려면: 특히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문화적인 이유로 인해 음주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많은 인도 사람들은 집에서 술을 마시지는 않지만, 술을 마시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스카치나 와인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가죽제품을 선물하려면: 많은 인도인(힌두교도)은 채식을 합니다. 특히 순수 채식주의자 들 중에는 가죽으로 만든 제품을 선물 할 경우 매우 불쾌하게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은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석류를 선물하려면:  여성끼리 보석류를 선물하는 것은 물론 상관이 없지만, 남성이 인도 여성에게 보석을 선물하는 경우는  너무 친밀한(?) 사이로 여겨지기 때문에 괜한 오해를 불러 올 수 있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금으로 된 제품은 가족이나 친척 사이에서만 주거나 받는 경우가 흔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선물은: 인도 사람과 함께 일하고 생활을 같이 할 때는 액자에 넣은 사진을 보내는 것이 따뜻한 우정의 증표로 간주하고 만족해 합니다. 


                                           ⓒ 세계각국의 선물 [인도편] -체험선물 와이즈익스피리언스

[ 이 주제와 연관된 다른 글을 보시려면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일본편] 격식을 따지는 일본사람은 어떤 선물을 좋아할까?
→ [중국편] 중국인에게 선물 할때, 모르면 대 놓고 빨강색으로 가라?

 

반응형

댓글


< /body> <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