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이야기

[소고기 효능] 자주 사먹진 못해도 가끔씩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by Namaste 2022. 6. 13.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고기 하면 단연 소고기가 일등일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진정 한국인들의 영혼을 울리는 소울푸드(Soul Food)의 대명사 소고기가 우리 몸에 미치는 효능과 효과에 대해 영양적, 건강적 관점에서 자세히 알아 봅니다.

 

 

소고기는 단순히 우리 몸에 좋은 영향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것도 신기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양학적 관점에서 쉽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가 빠짐없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까 소고기는 한번 섭취 만으로도 부족하기 쉬운 영양의 밸런스를 잘 잡아주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우리 몸과 마음을 울리는 소울푸드라 할 수 있습니다.

 

아.. 한우의 그 살살 녹는 맛이 생각나 글 쓰는 순간 벌써부터 입에 침이 고입니다. T.T  

본문에서 보다 자세히 소개 하겠지만, 소고기에는 매우 풍부하고 다양한 영향 성분과 함께 질 좋은 동물성 단백질, 비타민 A1, B1, B2 그리고 식품으로 밖에 섭취 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 9 종류도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한우는 특히나 식감이 살살 녹아 영양성분도 성분이지만 먹는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 몸과 마음을 살찌우고 행복하게 만드는 참 특별한 고기인 것 만은 분명합니다.  

비싸서 자주 사 먹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한우 소고기는 어떤 효능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목차



     

     

    소고기는 영양이 풍부한 소울푸드!!

     

     

     

     

    ① 풍부한 단백질 함유


    한우 소고기의 효과 중 가장 첫 번째 효과로는 풍부한 단백질 섭취로 우리 몸의 근육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근육, 뼈, 머리카락, 혈액, 효소, 면역물질 등을 만들고 생명유지를 하는데 있어서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 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지거나 빈혈 및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영어로「Protein(프로테인)」이라 불리는 단백질은 약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부터 합성이 됩니다. 이중 11개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만, 나머지 9개는 합성 자체가 불가능해 우리 몸에서 그걸 만들수 없기 때문에 외부로 부터 보충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 외부로 부터의 보충이 바로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 부터 보충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 영양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어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잘 알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 9개의 아미노산은 루신, 이소루신, 트립토판, 트레오닌,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발린, 티로신, 히스타민 입니다.  [ 과학백과사전 - 아미노산 개념 및 정의 알아보기

     

    보다시피 이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은 무엇보다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음식을 먹을때 양보다는 질 중심으로 먹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음식은 영양소의 밸런스가 고루 포함되어 있기 보다는 쏠림 현상이 좀 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편식을 하거나 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충분한 단백질을 합성할 수 없으므로 중간 중간 이런 영양성분의 발란스가 고루 들어가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아미노산에서 부족한 9개를 모두 보충해 주는 식품이 바로 소고기 입니다. 점수로 환원하면 100점입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쌀밥인 백미는 65점, 그리고 밭에서 난다고 하는 콩도 밸런스로 따지면 약 86점 정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있어서 필수 아미노산이 고루 들어간 소고기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그 만큼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② 다이어트 효과

    소고기 효능 두번째는 바로 필수 아미노산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소고기에 포함된 필수 아미노산 중 라이신과 메티오닌으로부터 합성되는 카르니틴은 체내의 지방산을 근육 세포로 이동시켜, 지방을 연소해 에너지로 바꾸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맞습니다. 지방을 연소해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여성 패션이나 미용 잡지 보시는 분들은 잘 아실텐데 미용 업계에서는 엘카르니틴 관련 보충제로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는 상품도 이미 많이 나와있는 실정입니다.

     

    이 카르니틴은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체내 합성 양이 줄어 들기 때문에, 나이를 먹을 수록 나잇살이라고 하는 지방이 덕지 덕지 붙기 쉬워지 때문에 이전보다 더 자주 외부 음식물이나 보충제로 부터 보충을 받아야 하는 것 때문이에요. 

     

    우리가 즐겨 먹는 돼지고기나 닭고기에 비해 소고기에 함유된 카르니틴 성분이 월등히 많습니다. 그래서 나이드신 부모님이라 어르신께 자주 소고기를 섭취하도록 하는 것 만으로도 어느정도 노화 방지와 지방 증가를 억제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해요.   


    카르니틴은 권장되는 섭취량 보다 낮아지면 중성지방 축척으로 인해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카르니틴은 소고기 이외에도 생선과 붉은 육류 고기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소고기가 비싸 일상적으로 자주 사 먹지 못 하더라도 자주 챙겨 드셨으면 합니다.

     

     

     

     

     

    ③ 면역력 증진

    소고기 효능 세번째는 바로 면역력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연(Zn)은 우리 몸 체내에서 합성을 하거나 만들 수 없으므로 외부 음식으로 부터 섭취를 해야 하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잘 아시겠지만 아연을 보충하는 데는 굴 만한 음식이 없습니다. 그 다음이 바로 소고기와 돼지고기 순으로 아연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면역력은 20대를 전 후로 점점 저하해 50대가 되면 20대의 절반 수준으로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아연은 세포분열이나 물질대사를 촉진시켜서 면역 건강과 세포의 성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세대에 걸쳐서 고루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④ 혈압을 낮추고 동맥경화 예방

    소고기 효능 네번째는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지방산에는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2종류가 있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은 다시 단일불포화지방산과 다가불포화지방산으로 구분을 하는데요. 

     

    소고기에는 이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함께 포함되어 있으면서도 가장 많이 포함된 성분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인데요.

     

    올레산은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HDL 콜레스테롤은 줄이지 않고, 그 반대로 우리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만을 줄여주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해 동맥경화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품질 좋은 소고기 일 수록 양질의 올레산을 충분히 포함하고 있어서 입안에 넣는 순간 사르르 녹는 것 같은 식감을 갖게 되는데 이 식감이 바로 올레산에 의해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소고기에 많이 함유된 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스테아르산(Stearic acid)은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늘려주고 우리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⑤ 빈혈 예방과 피로 회복

    소고기 효능 다섯번째로는 빈혈 예방과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은 우리 몸에서 흡수되는 방식에 따라 크게 헴철과 비헴철로 나뉩니다. 육류에는 체내 흡수율이 높은 헴철(heme iron)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 야채나 해조류에는 비헴철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헴첼은 비헴철보다 체내에 보다 빨리, 잘 흡수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잘 아시는 것 처럼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면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빈열과 만성 피로인데요.

     

    철분은 땀을 흘리거나 하면 체외로 바로 배출되어 버리기 때문에, 매일 매일 식사를 통해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또, 헴철은 빈혈 예방이나 피로 회복 뿐만이 아니라, 여성 냉증의 예방이나 집중력을 향상 시키는 것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험생 아이들에게도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붉은 고기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골고루 편식하지 않는 습관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네 옛 어른들이 밥상머리 앞에서 골고루 먹으라고 했던 것은 다 영양학적 지혜, 선견지명이 있는 말씀이었지 싶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효과

    소고기 효능 여섯번째는 스트레스 감소로 인한 심신의 안정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tryptophan)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냅니다. 


    세로토닌은 심신의 균형을 유지하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도록 하는 역할을 해 줘서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갖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세로토닌을 「행복 호르몬」 이라 부르는 이유입니다.

     

    소고기에는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을 만들어 내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트립토판을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트립토 판은 주로 붉은 고기, 치즈, 견과류, 현미 등에 주로 들어 있는데요.


    이 트립토판은  체내에서는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의 일종인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이란 다불포화 지방산 및 오메가-6 지방산을 통해 혈압이나 면역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아라키돈산의 일부는 우리 두뇌에서 신경전달 물질인 「아난다마이드(anandamide)」라고 하는 물질로 변화 한다고 하는데, 원래 아난다마이드는 선천적으로 매우 적게 분비가 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이 물질은 마라콘을 할 때 일정 시간이 지나면 희열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세로토닌 처럼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를 억제시키고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⑦ 피부 미용 효과

    소고기 효능 일곱번째는 풍부한 비타민B군으로 인해 피부재생과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에는 우리 몸 속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대사에 필수적인 양질의 비타민 B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고기에 포함된 비타민 B군은 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나이아신), B5(판토텐산),  B6(피리독신), B7(바이오틴), B9(엽산), B12(코발라민)이 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고기 단일로 보면 비타민 함유량 자체는 높지는 않지만,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고르게 포함되어 있어 쉽게 부족할 수 있는 미량의 영양소들을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소고기 간(liver)에는 비타민 B6이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6은 피부나, 세포내 점막 재생과 모발, 손톱을 자라게 하는 세포 재생에 작용하며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적혈구가 감소해 빈혈이 일어나기 쉽고 금방 피로해 지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비타민 B3인 나이아신이 부족하게 되면 두통이나 식욕부진,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튼 비타민 B군은 그 자체로 우리 몸의 피부 재생과 미용 그리고 피로회복을 관장하는 영양소 인 만큼, 야채나 과일 만으로는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을 소고기 섭취를 통해 균형을 맞춰 줄수 있다고 합니다. 

     

     

     

     

     

     

    요약 및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양의 보고, 영양 덩어리인 소고기의 효능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너무 과식은 몸에 좋지 않으므로 주기적으로 찾아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에서 소고기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소고기 효능을 정리 및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고기에 포함된 영양소들은 우리 몸 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안정을 가져다 주는 다양한 효과가 있음을 살펴 보았습니다.

     

    돼지고기나 닭고기와 달리 소고기는 균형잡힌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나 미용 측면에 있어서 훨씬 좋습니다.

     

    특히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감소하는 영양소 등을 소고기 섭취를 통해 보충할 수 있는 만큼 남녀노소 관계없이 즐기기 좋습니다.

    특히 이번 참에 효도를 위해 부모님께 한우 소고기를 보내드려 보는 건 어딸까 싶습니다. 살아 생전에 효도 많이 해야지욤. 

     

    한우 소고기 등급 구분은?

    한우 소고기 등급표

    우리나라 소고기는 근내지방도,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에 따라 5개 등급 (1++, 1+, 1, 2, 3) 으로 구분합니다. 

     

    소고기 효능

    • 풍부한 단백질 함유
    • 다이어트에 도움
    • 면역력 증대 및 향상
    • 콜레스테롤 감소
    • 빈혈 예방
    • 피로 회복
    • 스트레스 완화 효과
    • 피부 재생 및 미용 효과
    반응형

    댓글


    < /body> < /html>